Home » JAVA -13. 네트워킹

JAVA -13. 네트워킹

13.1. 네트워킹(Networking)

13.1.1. 서버(Server)/클라이언트(Client)

  • 서버(Server) :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
  • 클라이언트(Client) : 서비스를 제공 받은 사용자

13.1.2. IP 주소

  • 호스트를 구별하기 위한 고유 주소 값
  • 버전 별로 주소 크기 및 형식 구분
    ipv4(32bit) : 192.0.0.1
    ipv6(128bit) : 2001:0DB8:0000:0000:0000:0000:1428:57ab

13.1.3. InetAddress, URL, URLConnection 클래스

13.2. 소켓 프로그래밍(Socket Programing)

13.2.1. TCP/UDP

  • TCP 특징
    연결 기반(connection-oriented) 통신으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
    데이터의 전송 순서 및 데이터 유실 여부 확인 후 재전송 처리
    UDP 보다 전송 속도가 느림
    관련 클래스 : Socket, ServerSocket
  • UDP 특징
    비 연결 기반(connectionless-oriented) 통신으로 데이터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하지 않음
    데이터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으며, 데이터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아 재전송 처리 없음
    TCP 보다 전송 속도가 빠름
    관련 클래스 : DatagramSocket, DatagramPacket, MulticastSocket

13.2.2. 소켓 프로그래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