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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 -2.JAVA 기본

2.1. 변수(Variable)

2.1.1. 변수(Variable) 란?

  •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 공간

2.1.2. 데이터 타입(Data type)

  • 기본형 : 실제 값을 저장
    문자 : char
    정수 : byte, short, int, long
    실수 : float, double
    논리 : boolean

  • 참조형 : 객체의 주소를 저장
   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
    String System 등

2.1.3. 변수 명명 규칙

  • 대소문자가 구분되며, 길이 제한이 없음
  • 예약어(Reserved word)를 사용할 수 없음
  •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  • 특수 문자는 ‘_’와 ‘$’만 허용 가능

※ 권장 규칙
클래스의 이름은 대문자, 변수 및 메소드는 소문자로 함
여러 단어의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함
상수 이름은 대문자로 하고, 단어는 ‘_’로 구분

2.1.4. 변수의 종류

  • 변수(variable)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  • 상수(constant) : 한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 (ex] final int MAX_SCORE = 100)
  • 리터럴(literal)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(ex] 12 – 숫자 값, null – null 값, “Hello” – 문자 값)

2.1.5. 정수 오버플로우(Overflow)

  • byte(1byte : -128 ~ 127), int(4byte : -2147483648 ~ 2147483648) 등의 해당 범위를 넘길 경우 오버플로우 발생

2.1.6. 형변환(Casting)

  • 값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

ex) float f = 1.6f;
int i = (int)f;

2.2. 연산자(Operator)

2.2.1. 연산자(Operator)란?

  • 연산자(Operator) : 연산 기능을 수행하는 기호
  • 피연산자(Operand) : 연산을 당하는 값 (변수, 상수, 리터럴, 수식)

2.2.2. 연산자의 종류

  • 단항 연산자 : + – ++ — ~ !
  • 이항 연산자 : (산술) + – * / % << >> >>> (비교) > < >= <= == != (논리) && || & ^ |
  • 삼항 연산자 : ? :
  • 대입 연산자 : =

2.2.3. 연산자 우선순위

그림 13. 연산자 우선순위

2.2.4. 단항 연산자

2.2.5. 산술 연산자

2.2.6. 비교 연산자

2.2.7. 논리 연산자

2.2.8. 삼항 연산자

2.2.9. 대입 연산자